본문 바로가기
어떤/그 방법

티스토리 세팅 1, 구글 웹마스터[구글 서치 콘솔] 설정하기

by 한초-리 2020. 6. 12.

 

 

 

 

안녕하세요. 변두리 이야기의 창현입니다. 블로그라는 게 나타나자마자 해왔지만, 꾸준히 했던 적은 4년 정도뿐이었습니다. 그때 한참 잘 나가던 블로그를 내버려 두고, 10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다시 해보려고 하는데, 그 사이 참 많은 것들이 변해있네요.

 

 

일단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까지 모두 탈퇴 후 아이디를 정리해버렸습니다. (흑역사여 안녕!)

 

 

다시 재가입 후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어라? 네이버가 좀 이상하네?'라는 생각이 계속 들기 시작합니다. 이차저차 알아보고 찾아보니, 네이버 블로그의 시대가 이제 막을 내렸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생산성과 수익성이 현저히 떨어져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네이버가 완전히 끝이난 건 아니겠죠. 제 말은, 저 같은 영세 블로거들이 빛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더 줄어들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모든 기회가 사라진 건 아닙니다. 언제나 공부를 조금만 꾸준히 해보면, 어디에서도 기회가 나타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단기간 확! 성장하는 블로그가 아닌, 꾸준히 쌓인 게시물을 통해 오래가는 '에너자이저'말고 블로그를 만들 생각입니다. 여러분이 저와 같다면,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제 블로그와 같이 함께 성장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

 

 

자 그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저랑 함께 아래 목록표를 대충 훑어보시죠.

 

º  본인의 블로그 콘셉트 정하기(매우 중요합니다)

º  1~2개 정도의 포스팅해보기(대충 하지 맙시다)

º  콘셉트에 맞는 스킨 적용시키고 이리저리 만져보기(나중에 세팅 다하고 만져보고 바꾸는 것보다, 처음부터 해보는 게 낫습니다.)

º  네이버, 구글, 빙, 줌. 4개의 사이트에 내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늦게 하면 손해입니다)

º  1일 1포스팅 유지(언제까지? 영원히.... 는 아니고, 방문자 1만 명 이상 들어올 때까지.)

 

 

저는 성격이 급한 편이라서, 사람은 기다려도 기술은 기다려주지 않는 굉장히 인간미 있는 사람인데요. 이번에 블로그 세팅 기초작업을 하며, 속이 뒤집어지는 줄 알았지 뭡니까. 

 

차분하게 모든 걸 다 했는데도 불구하고, 승인! 이 나질 않고 있었습니다.(결국 다음날 되더군요.) 기다리라는 말을 딱 잘라서 해주는 게 아니라, "정보를 수집하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혹시 잘못된 설정은 없는지 재 확인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떠 있어서, '어라? 내가 뭘 잘못했나?'라는 생각으로 지식인에 질문까지 했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하하

 

 

 

혹시 저와 같은 분이 계실지도 모르니, 조급함을 내려두시라고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세히 설명 안해준 블로거분들 나빠요.)

 

 

 

1.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 및 구글 로그인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2. URL 접두어 선택 후 본인의 블로그 주소 입력계속 버튼 클릭

 

 

 

 

 

 

 

 

3. 소유권 확인하기

 

- HTML 태그를 복사 후 자신의 블로그 <HEAD>에 붙여 넣어 줍니다.(아래에 설명)

 

 

 

 

 

 

-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클릭

 

 

 

 

 

 

- html 편집 클릭

 

 

 

 

 

 

 

- <head>라고 적혀있는 부분 보이시죠? 그 아래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한 칸 띄우고 붙여 넣기 하는 센스 잊지 마세요~)

 

 

 

 

<blablabla blablabla-blablabla->
<blablabla async src="blablablagooglblablablaoblablablaUA-16 blablablblablabla1"></script>
<ssdfsdft>
  windoblablabla window.datablablabla| [];
  functioblablabla(){dataLablablablaguments);}
  gtag('js', neblablabla

  gtag(blablablaA-168756058-1');
</sblablablat>

 

 

 

 

 

 

 

4. 사이트맵과 rss 추가하기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라고 적은 후 제출을 누르고, 마찬가지로 다시 "rss"라고 적은 후 다시 제출 버튼을 누르면 끝.)

 

 

 

 

 

 

 

 

 

5. 기다리기!!

 

- 저는 하루를 기다렸습니다. 다른 블로거 분들은 얼마가 걸렸는지는 명시를 해두질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저 혼자 어쩔 줄 몰라서 오두방정을 떨었다죠. 뭘 잘못했나부터 시작해서, 내가 너무 무식해 진건가, 블로그를 너무 오랜만에 했나 까지. 오만가지 생각들을 다 하다가 심지어 지식in에 질문까지 올린 뒤, 하루가 지나고 다시 들어와 보니... 짜잔!!

 

개요에 드디어 실적이 나타났습니다. 0회로 말이죠. :)

(네 그럼요. 곧 10,000을 나타낼 겁니다.)

 

 

 

 

 

 

 

 

 

 

 

6. 구글에 내 사이트와 게시물 노출되는지 확인하기

 

- 구글 검색창에 'site: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해봅니다. 성공적으로 등록이 되었다면, 밑에 보이는 화면처럼 사이트와 게시물이 나타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세상이 너무 가파르게 변하는 것 같습니다. 몇 년 전부터 초등학생들은 코딩을 필수로 배운다고 하니, 저도 뒤처지지 않기 위해선 지금부터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코딩도 조금씩 익혀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 글들의 주제도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를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세팅 1, 구글 웹마스터[구글 서치 콘솔] 설정하기

티스토리 세팅 2, 네이버 웹마스터[네이버 검색] 설정하기

티스토리 세팅 3, Bing 웹마스터[구글 서치 콘솔 연동하기] 설정

티스토리 세팅 4, zum 웹마스터[사이트 검색등록] 설정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