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떤/그 방법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대출

by 한초-리 2021. 12. 11.

개인워크아웃 대출 지급완료 안내 문자
개인워크아웃 대출 지급완료 안내 문자

요즘 코로나로 경제적 어려움에 봉착하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경험했던 개인워크아웃을 진행하면서 급하게 필요했던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었던 신용회복위원회 대출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정말 급할 때, 도움이 되었던 만큼, 여러분들에게도 꼭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대출이란?

 

신용회복위원회 사이트에서는 '소액금융'이라는 탭으로 운용이 되고 있는 정책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를 찾을 정도로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을 위한 창구이다 보니, 소득이나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지원하기 위한 정책인데요. 성실상환자 대출, 비대면 간편 대출, 유관기관 연계 금융까지 총 세 가지의 대출 상품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성실상환자 대출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성실상환자 대출

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을 진행하고 있는 분들에게 지원되는 정책 대출 입니다.

 

대출 대상자

 ∎  신용회복위원회나 타 조정기관의 조정을 받인 후로부터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상환했거나, 신청일 기준 3년 이내에 상환이 완료된 사람

 ∎  개인회생 인가를 받은 후로부터 18개월 이상 연체 없이 상환했거나, 신청일 기준 3년 이내에 상환이 완료된 사람.

 ∎  소액금융기금 출연 주체가 목적에 따라 지원 대상자로 지정된 사람.

(단, 소득이 대출금을 변제할 수 없을 정도로 낮아 대출금 상환 여력이 부족한 분 / 연체정보가 등록된 분 / 재산이 과다한 분은 대출이 제한됩니다.)

 

지원 용도

 ∎  생활안정자금 : 재난, 사고, 질병으로 인해 긴급 생활 안정자금이 필요할 때 대출 가능. (의료비, 재해복구비, 결혼자금, 임차보증금 등 - 증빙 필요)

 ∎  학자금 : 부양가족이나 자신의 대학 학자금이 필요할 때 대출 가능.

 ∎ 고금리 차환자금 : 연 20% 이상의 고금리의 신용대출을 이용한 지 6개월이 지난 경우 차환자금으로 대출 가능.(신용카드 이용대금, 현금서비스 이용금액, 담보대출은 불가)

 ∎  시설개선자금 : 영세한 사업장의 시설물 구입, 교체, 보수 자금과 집기, 비품 구입 자금 용도로 대출 가능.

 ∎  운영자금 : 영세한 사업장의 재료 구입 등, 운영자금으로 대출 가능.

 

 

대출 한도 및 상환 조건

모든 대출 상품은 아래 한도와 상환방식을 적용하며, 학자금만 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1. 대출한도

 ∎  채무조정 6~8개월 상환 : 최대 200만 원 이내 대출 가능

 ∎  채무조정 9~11개월 상환 : 최대 300만 원 이내 대출 가능

 ∎  채무조정 12~23개월 상환 : 최대 1,000만 원 이내 대출 가능

 ∎  채무조정 24개월 이상 상환 : 최대 1,500만 원 이내 대출 가능

 

2. 상환방식

 ∎  최대 5년 이내 원리금 균등 분할

 

3. 대출금리

 ∎  연 4.0% 이내(학자금은 연 2.0%)

 

대출 참고 사항

1. 위 대출 금액은 워크아웃 또는 조정 변제금 상환기간 별 변제금 성실상환 이력, 소요자금 증빙 여부, 대출금 상환여력 등 여러 조건을 취합하여 대출금 최대한도 이내에서 신청자마다 다르게 정해집니다. 

2. 개인 회생과 성실상환자 및 새희망힐링론 대상자는 별도의 한도가 각각 적용됩니다. (새희망힐링론 최대 500만 원, 개인회생 성실상환자 최대 700만 원)

3. 4.0% 이내로 책정되는 금리는 자금용도, 변제금 상환에 따라 신청자마다 적용되며, 기초수급자, 장애인, 고령자(만 70세 이상), 한부모가족 등의 경우 기본 금리에서 70%만 적용됩니다. (예: 기본 연 4%일 때, 연 2.8%로 책정됨.)

4. 대출 신청한 날 기준으로 2개월 이내에 신용 교육원(www.educredit.or.kr)의 온라인 교육 이수자의 경우 0.1% p 우대금리 적용 가능합니다.

 

지원 절차

지원은 아래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각 단계마다 시간이 오래 걸리진 않으나, 상담 후 서류를 빠르게 준비하지 않으면 그만큼 시간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1. 신용회복위원회 상담 및 접수 (1일차)

2. 신청서 작성 및 구비서류 준비 (1일차)

3. 서류 준비 후 신청서와 함께 접수 (1일차)

4. 융자위원회 의결 (3일차)

5. 대출 약정서 체결 (5~7일차)

6. 대출금 입금 (7~14일차)

7. 대출 원리금 상환 시작 (익월)

8. 변제 완료

 

 

2번 항목의 구비서류는 기본적인 서류 이외에, 본인이 해당하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의료비의 경우 진단서, 재난, 사고 등 관련 내용 증빙서류.

학자금은 입학 혹은 재학 증명서와 등록금 고지서.

고금리 차환자금은 기존 고금리 대출 약정서 혹은 대출 확인 가능한 서류.

시설개선 자금은 시설 구입 견적서 혹은 계약내역 증빙서류.

 

위 내용을 참고하시되, 반드시 신용회복위원회에 상담을 하신 뒤에 정확한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성실상환자 대출 후기

 

저는 20년 4월 29일에 500만 원의 병원 치료비 1차, 1년 뒤 21년 3월 11일 200만 원 병원 치료비 2차. 이렇게 총 두 번을 대출받았습니다. 아래 문자를 보시면 [경기 재도전론]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내용은 제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고, 신용회복위원회에 기부금으로 조성된 출자금 중 대출 신청자에게 맞는 상품을 자동으로 배정하여 대출을 진행해주는 것 같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 승인완료 및 입금완료 안내 문자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 승인완료 및 입금완료 안내 문자

 

대출은 신청한 지 7일 만에 지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처음 상담을 받으러 간 뒤, 필요서류들을 상담받은 당일에 모두 준비 완료하였고, 제출했으며, 서류가 통과되자마자 이틀 뒤 대출금이 지급되었습니다.

 

 

덕분에 병원비로 큰돈이 나가야 했으나, 어느 누구에게도 손 벌리지 않고 해결할 수 있었던 건, 개인워크아웃을 통해 꾸준히 빚을 갚아나가고 있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마음 조금만 단단히 먹고 부딪혀 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빚 독촉이 오더라도 채무자가 당당해지면 채권자도 크게 어쩌지 못합니다. 돈이 없는거지, 갚기 싫은건 아니니까요. 그런 마음으로 갚아나가겠다고 마음만 먹으셨으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발 벗고 도움을 주니, 꼭 상담받으러 가보시길 바랍니다. 

 

상담받으러 가셔서, 방법이 없다고 하더라도 포기 마시고, 때를 좀 더 기다리신 뒤 다시 도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반드시 기회는 다시 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