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추워졌어요. 다들 두꺼운 옷들을 부랴부랴 꺼내셨을 거예요. 저도 그렇답니다! 한 해동안 잘 보관해놓았던 니트류들을 다시 꺼내보니, 보풀들을 없애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보풀 제거하는 김에, 각종 보풀 제거방법과 제가 사용하는 세탁소 보풀 제거기를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살펴보시죠.
보풀 생성 원인
보풀은 섬유와 섬유가 서로 만나서 엉키고 꼬여 뭉쳐진 덩어리를 부르는 말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입는 니트류의 원단은 여러 실이 모여 가닥을 이루고, 그 가닥이 다시 여러 개 모여 짜이는 직조 작업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때문에, 단일 원단인 면과 같은 섬유보다 보풀이 당연히 잘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고 면이 보풀이 잘 안 일어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니트 종류보다 훨씬 오래 보풀 없이 입을 수 있는 것이죠. 여기서 보풀을 잘 만드는 원인이 하나 더 나왔습니다.
바로, 섬유 표면의 굴곡과 부드러움의 정도에 따라 보풀도 달라집니다. 굴곡이 많을수록, 섬유 표면이 거칠수록 보풀이 훨씬 잘 생겨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니트류는 동물성 천연 섬유와 아크릴계 화학 섬유의 차이가 있습니다. 동물성 섬유는 절단되는 강도가 약해서, 보풀이 생기더라도 자연적으로 떨어지는 반면(이래서 캐시미어가 비싼 건가요), 화학섬유는 강도가 강해서 보풀이 생겨도 끈끈하게 들러붙어 있게 되는 겁니다.
보풀 제거 방법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뜯어서 제거하는 방법과, 절단해서 제거하는 방법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절단 같아 보이는 뜯는 제거법도 있습니다.)
뜯어서 제거하는 방법은 손쉽게 주변에 있는 도구를 이용할 수 있지만, 보풀뿐 아니라 멀쩡한 섬유의 표면도 함께 긁어서, 나중에 보풀이 일어날 가능성을 더 키운다는 단점이 있으니, 개인적으론 절단해서 보풀을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풀을 뜯어서 제거하는 법
∎ 헤어컬
: 헤어컬은 여성분들 집에는 하나 쯤 구비하고 계실 텐데요. 만약 안 쓰는 헤어롤 하나 있다면, 보풀 제거하는데 굉장히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헤어롤의 벨트로 면을 니트 면에 쓸어내리면서 보풀을 빗어주면 손쉽게 보풀이 제거됩니다. 다만 헤어컬을 머리에는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는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 구둣솔
: 구둣솔 중 이물질 제거용인 모가 짧은 구둣솔이 있습니다. 헤어컬과 마찬가지로, 보풀들을 옷감 방향으로 쓸어내리면서 뜯어가면 손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구둣솔의 모가 길면 보풀 제거보다, 멀쩡한 옷감을 상하게 할 수 있으니, 반드시 모가 짧은 구둣솔을 이용하여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 참 빗(스웨터 콤)
: 90년대 후반까지 사용되었던 대나무 참 빗이라고 부르는 모가 촘촘한 빗이 있습니다. 모가 촘촘한 면을 이용하여 옷감 표면과 평행이 되도록 눕혀서 보풀을 쓸어내리면, 니트의 표면은 건드리지 않고 보풀들만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 빗은 머릿결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니, 보풀 제거와 머릿결 두 가지를 잡을 수 있겠습니다.
∎ 수세미
: 주방에서 사용하는 양면 녹색 수세미를 말합니다. 녹색면을 이용하여 보풀들을 뜯어서 제거하고 반대 스펀지 면을 이용하여 표면을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이 역시 표면을 뜯어내는 작업이므로 보풀이 없는 면까지 뜯어내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 철수세미
: 철 수세미도 위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보풀들을 섬유 방향으로 쓸어내리며 뜯어낼 수 있으나, 녹색 수세미보다 거친 표면을 갖고 있으므로, 절대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게다가 철수세미에 붙은 보풀은 떼어내기 힘드므로 수세미를 버릴 생각으로 사용하셔야겠습니다.
∎ 사포
: 사포 또한 녹색 수세미와 마찬가지로, 보풀을 잡아서 뜯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포 한 장의 면적이 넓어 사용하다 오히려 옷감을 망칠 수 있으니, 반드시 작은 사이즈로 잘라내어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종이 사포보다, 사포 스펀지로 된 제품을 사용하시면 손쉽게 보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각질 제거 스톤
: 욕실에 하나쯤 있는 각질 제거 솔은 보풀을 제거하는 데 꽤 유용한 장비로 사용됩니다. 보풀은 엉켜있는 섬유라서 거친 면일 수록 손쉽게 달라붙게 되는데, 각질 제거 스톤은 그 표면이 매우 거칠어 보풀들이 쉽게 달라붙어 제거됩니다.
∎ 칫솔
: 버리기 직전의 칫솔 모를 가위로 절반쯤 잘라 짧게 만들어주고, 섬유 방향으로 조심스럽게 보풀들을 뜯어 내려오면 됩니다. 단점은 면적이 너무 작아 니트 하나 보풀 제거에 하루를 다 쓸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겠습니다.
∎ 수동 보풀 제거기
: 요즘은 간편하게 들고 다니며 보풀을 제거할 수 있는 수동 보풀 제거기가 있습니다. 휴대용과 가정용 모두 뜯어서 보풀을 제거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단순하고 크기가 작은 휴대용 보풀 제거기는 들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가정용 보풀 제거기는 넓은 면적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보풀을 절단해서 제거하는 법
∎ 일회용 면도기
: 집에 하나쯤 있는 일회용 면도기는 날이 매우 날카로워 보풀들을 손쉽게 절단해냅니다. 다만 이 날이 너무 날카로워 힘을 잘 못 조절하는 순간, 멀쩡한 옷감에 손상이 심하게(구멍) 날 수 있으니, 손재주가 없으신 분이라면 일회용 면도기로 보풀 제거는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보풀 제거 시 평평한 바닥에 두고 제거를 하면 손상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 눈썹 정리 칼
: 눈썹정리칼에 사용되는 날은 면도날과 같은 날이 사용됩니다. 다만 날을 짧게 돌출하고 있어, 그 위험성이 인지되지 않은 것뿐, 면도날과 같은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 날을 이용해 앞서 말씀드린 면도기와 같이 보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면도기와 비슷한 면적을 가지고 있어, 보풀 제거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점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 가위
: 가위는 많은 보풀보다는 듬성듬성 나있는 보풀을 제거하기 좋습니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악력 운동을 하듯 여러 차례 반복해서 움직여야 하는 만큼, 많은 보풀을 제거 시 손가락에 무리한 자극을 줄 수 있으니, 보풀이 많이 없는 옷은 가위로 제거하시면 손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전동 보풀 제거기
: 일반적으로 3중 날을 회전시켜 보풀 제거망을 통과한 보풀들을 절삭하는 방식으로, 전동 면도기와 같은 원리로 보풀을 제거합니다. 보통 제품들은 원단의 종류에 따라 절삭의 깊이를 조절할 수 있는 액세서리들이 포함되어 있거나 높낮이가 가능한 제거망을 채택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 충전식은 선이 없어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파워가 약한 편이고, 유선 제품은 파워가 매우 강해 절삭력이 가장 높지만, 전원선으로 인해 가동범위의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중의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제품들을 대상으로 비교해보고 구매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풀 제거기 추천
세탁소용 보풀 제거기 FX-814
1년 9개월 동안 사용한 보풀 제거기 FX-814 제품은 제가 살면서 가장 잘 샀다고 생각하는 제품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충전식과 유선식이 모두 가능한 제품으로, 높은 파워가 필요할 때는 선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가동범위를 넓힐 때는 선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손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또한 보풀 제거 망이 원단에 얼마나 밀착되어 있느냐로 절삭 범위와 절삭력이 달라지는데, 시중의 제품들이 대동소이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FX-814가 시중 판매량이 가장 높은 6개의 제품 중 가장 밀착력이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테스트 해본 원단으로는 티셔츠, 후드 집업, 얇은 카디건, 두꺼운 스웨터, 울 소재 니트, 모직코트 까지 총 6개의 소재를 통해 테스트했으나, 결과는 아이프리 FX-814가 가장 우수한 절삭력을 가진 제품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 다이소, 마하, 필립스, 보만, 샤오미)
실제로 사용해보시면, 5천원 정도의 저렴한 제품들을 사용했을 때 보다 절삭력에서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고 있어, 보풀 제거 시간이 매우 짧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니트류 1개의 보풀 전체를 제거하는데 10분 정도면 새 옷으로 탄생될 수 있어, 저렴하게 사용해오던 지난 보풀제거기들을 구매하는 비용이 아깝기까지 합니다.
역시나 뭐든 싸고 좋은건 없고, 비용을 좀 들이더라도 제대로 된 물건을 하나 구비해서 오래 잘 쓰는 게 제일 좋은 방법 같습니다. 오늘은 보풀제거기를 하나 추천드려봤는데요. 보풀제거기 필요하셨다면, 다이소, 마하, 필립스, 보만, 샤오미 제품들보다 FX 814제품을 꼭 구매하시라고 추천드립니다. 보풀 제거의 신세계를 만나게 되실 겁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