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떤/그 맛

과학적인 추어탕 효능 10가지 알려드립니다

by 한초-리 2021. 11. 25.

추어탕 사진[출처:나무위키]
추어탕 사진[출처:나무위키]

계절별로 보양식이 다양한 우리나라에선 가을이 시작되면 찾아먹는 추어탕에 대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오늘 알아볼까 합니다. 추어탕이 가진 10가지 효능에 대해 함께 살펴보시죠.

 

 

문헌에 나온 추어탕 효능

 

역사적으로 유례가 있는 음식들은 저마다의 사정과 이야기가 있습니다. 왜 미꾸라지를 잡아 탕으로 만들어 먹었을지, 고려도경과 본초강목, 동의보감을 보면 그 유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고려도경

문헌에 보면 "귀한 손님은 육류를 즐겨 먹었으나, 가난한 서민은 수산물을 많이 먹는다, 미꾸라지, 전복, 조개, 새우 등은 귀천이 없이 먹는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대목에서 육류를 먹기 힘들었던 백성들은 미꾸라지를 이용하여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식단을 구성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을에 제 맛이 난다고 하여, 가을 추를 사용하여 추어라고 부르기도 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본초강목

명나라 이시진의 약초학에 대해 집필한 본초강목에선 "속을 데워주고, 술을 깰 수 있도록 도와주며 뭉친 속을 풀어준다"라고 되어있습니다. 

 

동의보감

동의보감에 미꾸라지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단 맛이 일며 독이 없다. 속을 따뜻하게 북돋아 묽은 변을 멎게 한다. 작은 몸을 가지고 있어 진흙 속에 산다. 추어(미꾸라지 추)라고도 부른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과학적인 추어탕 효능

 

추어탕이 가진 특성에 대해선 위에서 한의학적 문헌을 통해 설명해드렸습니다. 하지만 미꾸라지와 추어탕에 들어가는 재료로 과학적인 효능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위장 회복

위장을 보호하는 성분을 여러가지가 있지만, 미꾸라지에는 뮤신으로 부르는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면서 더불어 재생까지 도와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위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꾸준히 추어탕을 섭취한다면 나빠진 위장 상태가 양약 없이도 회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균과 같은 식중독 발생 균에도 저항력과 항균효과가 있어, 날것을 즐겨 드시는 분들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2. 관절 통증 완화

어른들은 가만히만 있어도 관절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미꾸라지에 들어있는 앞서 말한 뮤신에는 콘드로이틴 황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연골세포를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관절약의 주 성분이 바로 이 콘드로이틴 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추어탕을 꾸준히 드시면서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동맥경화 예방

위 성분과 마찬가지로 콘드로이틴 황산은 혈관을 청소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미꾸라지에 포함된 불포화 지방산과 함께 EPA와 DHA, 타우린까지 포함되어, 심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당뇨 완화

위에서 말씀드렸듯, 다가 불포화 지방산덕분에, 당뇨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5. 야맹증 개선

진흙속에 사는 물고기라 그런지, 비타민 A가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멸치보다 약 5배가 들어있다고 하니, 추어탕 한 번에 하루 영양제를 먹은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좋아 야맹증을 고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6. 피부 탄력(여드름 치료)

미꾸라지에 비타민 A는 630RE(레티놀 630㎍) 정도 들어있는데요. 비타민 A는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비타민 A에 들어있는 레티노 산이 건강하지 않은 상피세포를 분류하여 건강한 세포들만 관리를 합니다. 이 때문에 여드름 치료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 성분이 레티노 산입니다. 

 

7. 면역력 향상

비타민 D는 칼슘과 상호작용을 통해 뼈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면역력을 올리는데도 잘 알려진 성분으로, 광합성으로 얻을 수 있는 비타민 D는 멸치보다 50% 더 함유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8. 골밀도 상승

미꾸라지는 장어나 다른 민물고기보다 조금 아래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성분으로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뱀장어보다 칼슘이 약 5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철분 또한 마찬가지로 약 5배 정도 많으니, 뱀장어보단 추어탕을 드시는 것이 훨씬 나아 보입니다. 

 

9. 발기부전 치료

미꾸라지 성분에는 아미노산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이 말은 정자의 형성을 매우 촉진시킨다는 말과 같은데요. 정자의 생산 기능이 올라가면 성기능이 강화되어 기존에 만족하기 힘들던 생활에 활력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10. 독소 배출

부종은 신장의 독소 배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몸이 쉽게 붓고 고생을 많이 합니다. 뮤신의 성분에는 노폐물들이 몸에 붙지 못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독소를 쉽게 배출시키기도 합니다. 

 

오늘은 추어탕에 대한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추어탕의 제철이 다 끝나가고 있는데, 겨울이 오기 전 허해진 기를 추어탕으로 보충해보는 건 어떨까요? 든든한 겨울을 나기 위해 필요한 보양식 같습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