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떤/그 방법

제주항공 수하물 기준[무게,크기,반입금지물품]

by 한초-리 2021. 12. 23.

비행기 창밖으로 보이는 도시
비행기 창밖으로 보이는 도시

지난번에는 진에어 수하물 기준에 대해서 안내를 드렸습니다. 오늘은 많이들 이용하시는 제주항공에 대한 수하물 기준을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국내선 항공사 수하물 기준

 

대형항공사(FSC)
• 아시아나
• 대한항공

저비용항공사(LCC)
• 티웨이항공
• 진에어
• 에어부산
• 에어서울
• 제주항공
• 이스타항공
• 플라이강원
• 에어로케이항공

 

 

진에어 수하물 기준

 

비행기 창밖으로 보이는 구름위 하늘의 모습
비행기 창밖으로 보이는 구름위 하늘의 모습

 

기내 수하물

 ∎ 기내 반입 가능 수하물

기내 수하물의 최대 제한 개수는 개인이 휴대한 작은 배낭, 면세 쇼핑백, 기내용 캐리어까지 총 3가지만 허용 가능합니다. 

기내 수하물의 무게 기준은 개인이 기내로 가져온 모든 짐이 10kg 이내여야 하고, 크기의 기준은 개인 휴대물품의 경우 35x15x40cm 이내, 기내 수하물(캐리어)의 경우 55x40x20cm 이내여야 합니다.

 

이밖에 가방(소형), 외투 등 의류, 모포/덮개, 소형 디지털 기기, 적량의 도서, 유아용품(유모차 별도), 기타 보조기구(별도 운송)까지도 기내에 허용되며, 기내 선반이나 좌석 하단부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크기 이내여야 합니다.

 

 

 ∎ 기내 반입불가 수하물

당연한 말이지만, 무기화될 여지가 있는 물품은 기내 반입 금지입니다. 화기류, 도검류, 폭발물, 칼과 같은 날이 선 물건, 자전거 체인, 곤봉 등 평상시 지니지 않는 공격적인 물건(날카로운 스포츠용품도 포함)

 

 

위탁 수하물

위탁수하물에선 '우선 수하물 서비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도어 사이드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는데요. 수하물을 먼저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국내선에서 3천 원, 국제선에서 5천 원만 지불하면 수하물을 20번째 이내로 찾을 수 있다고 하니, 제주항공 이용하실 때 해당 서비스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무료 위탁 수하물

기내 수하물 외에도 무료로 위탁수하물 1개가 운송 가능합니다. 위탁수하물은 크기가 3면의 합이 203cm를 넘지 않아야 하고, 최대 32kg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는 추가 요금으로도 해결이 안 되며 반드시 별도 가방을 이용하여 포장해야 합니다. 

 

 ∎ 국내선 무료 위탁 수하물

운임 공통 : 무게 15kg 이내 / 크기 3면의 합이 203cm 이내 

 

 ∎ 국제선 무료 위탁 수하물(미주 노선 제외)

정규운임 : 무게 20kg 이내 / 크기 3면의 합이 203cm 이내 / 허용 개수 1개

할인운임 : 무게 15kg 이내 / 크기 3면의 합이 203cm이내 / 허용개수 1개

특가운임 : 수하물 없음

유아 : 무게 10kg 이내 / 크기 3면의 합이 203cm이내 / 허용개수 1개

 

 ∎ 미주 노선 무료 위탁 수하물(괌/사이판)

운임 공통 : 무게 23kg 이내 / 크기 2개 짐을 합한 3면의 합이 273cm 이내 / 허용 개수 2개

유아 : 무게 10kg 이내 / 크기 3면의 합이 203cm 이내 / 허용 개수 1개

 

*휠체어, 전동휠체어, 휴대용 유모차, 보행기, 카시트, 유아용 요람 등은 추가 허용 가능합니다.

 

 

 ∎ 미주 노선 초과 위탁 수하물

국내선의 경우 무게 초과 시 kg당 2천 원씩 추가되며, 미주 국제선의 경우 24~32kg까지 가방 1개당 5만 원(50 USD)이 추가됩니다.(미주 노선은 무게가 아닌 1개당 추가 요금으로 지불합니다.) 

 

 ∎ 미주 노선 외 초과 위탁 수하물

1개의 가방 무게가 15kg 이내일 때, 한국-일본/중국 산동성 지역인 경우 4만 원, 한국-홍콩/마카오/대만/중국(산동성 외) 일 경우 6만 원, 한국-동남아의 경우 8만 원입니다.

 

이후 23kg 이내로 무게가 초과되면, 기본 추가 수하물 운임에 한국-일본/중국 산동성 지역은 3만 원, 한국-홍콩/마카오/대만/중국(산동성 외) 일 경우 5만 원, 한국-동남아의 경우 7만 원의 추가 운임이 발생합니다.

 

24kg을 넘어 32kg까지 나가는 수하물이라면, 한국-일본/중국 산동성 지역은 4만 원, 한국-홍콩/마카오/대만/중국(산동성 외) 일 경우 6만 원, 한국-동남아의 경우 6만 원의 추가 운임이 발생합니다.

 

 ∎ 위탁 운송 불가 품목

폭발물과 같은 물질, 이외에 인화성 물질이나 폭발이 우려되는 가스 혹은 그와 비슷한 압축 기체류, 부식성 물질, 자극, 자기, 방사성 물질, 라이터, 성냥 등

 

 

특수 수하물

스포츠 용품은 개수당 1만 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자전거, 서핑보드, 윈드서핑 보드, 스키, 스노보드) 

승객이 위탁수하물 가방과 스포츠용품을 동시에 싣는 경우, 위탁수하물에 대한 초과되는 무게 요금과 스포츠 용품의 요금까지 모두 지불하셔야 합니다.

 

*특수 수하물 또한 3면의 합이 203cm를 초과해선 안되고, 32kg을 초과해선 안됩니다.

 

골프백 1개와 일반 가방 1개 무게의 합이 15kg 이하이면, 위탁수하물 1개로 간주하고, 15~23kg일 경우 1개의 위탁수하물로 간주하지만 초과되는 무게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16~23kg 초과 구간 요금) 

마지막으로 23kg을 초과하는 경우 2개의 위탁수하물로 간주합니다.

 

오늘은 제주항공의 수하물 기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더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제주항공을 달달 볶아서라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즐거운 그리고 안전한 여행 되시길 바랄게요!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