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떤/그 것

영상 편집, 3D 모델링, 게이밍 노트북 추천[삼성 오디세이 NT850XCJ]

by 한초-리 2021. 11. 2.

닫힌 오디세이 노트북과 전원선
닫힌 오디세이 노트북과 전원선

 

유튭을 하는 건 아니지만, 설계 프로그램을 다루기에 최고 사양의 장비를 자주 찾아봅니다. 오늘은 게임, 3D 모델링, 영상 편집에 최적화된 삼성 오디세이 NT850 XCJ-XC716_ND3버전 최고 사양을 리뷰해봅니다. 

 

 

 

고사양 노트북 기준

 

우리가 말하는 고사양 노트북의 기준은 '빠르다'와 '안정성'에 있습니다. 빠른 구동을 갖추고 안정적으로 운영체제가 돌아가지 못한다면 이 노트북은 고사양이라고 부르기 어렵습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빠른'과 안정을 모두 잡으려면, CPU, RAM, 저장장치, GPU 네 가지 요소에 크게 좌우되는데, 이 네 가지의 고사양 조합이 안정적이어야만, 빠른 연산 처리 능력을 오래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기준

 ∎  CPU : intel i7 이상 

 ∎  GPU : 외장 그래픽카드 RTX 2060 이상 추가

 ∎  RAM : 64G 이상 

 ∎  SSD : 1TB 이상 

 

 

 

삼성 오디세이 사양

 

 

삼성 오디세이 NT850XCJ-XC716_ND3 [i7-10750H+RAM64GB+NVMe2TB+HDD2TB+RTX2070S+15.6 FHD+Win10Home]

COUPANG

www.coupang.com

국내에선 고사양 노트북으로는 삼성의 NT시리즈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이번에 제가 리뷰하는 NT850 XCJ-XC716_ND3 버전은 단연 최고라고 부를 수 있는데요. 게다가 안정성과 AS까지 더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고사양의 하드웨어가 모두 만나,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데, 게이밍과 모델링,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까지 완벽하게 돌아갑니다. 이게 노트북인지 데스크톱인지 헷갈릴 정도로 잘 됩니다.

 

기본 사양

 ∎  CPU : 인텔 10세대 i7-10750H

6개의 코어를 갖고 있는 헥사 코어로, 2.6 GHz에서 최대 5 GHz까지 증폭 가능한 두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  RAM : 64GB DDR4 RAM

 ∎  저장장치 : 삼성 2TB NVMe + 2TB HDD

NVMe방식의 SSD는 기존의 사용하던 SATA3 SSD보다 처리속도가 5.2배 빠릅니다. 여러분이 일반 렙탑에서 경험하셨던 속도보다 훨씬 빠르단 것을 체감하실 수 있는 속도입니다.

 

 ∎  GPU : NVIDIA RTX2070 super 8GB

RTX 2070 super은 데스크톱에서도 엄청난 효율을 갖춰주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Pascal GTX10 시리즈 그래픽카드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RayTracing 렌더링 성능은 6배가 증가되었고, 그래픽 퍼포먼스는 3D Mark 11 기준 1.47배 올라간 성능을 보여줍니다. 

 

Ray Tracing은 빛을 반사할 때 물체에 표면을 표현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 기술의 완성도가 높을수록 우리는 3D와 실제를 구분하기 매우 어려워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 39.6cm FHD G-Sync 144Hz

오디세이의 저사양 버전에서는 모니터가 60Hz 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고사양에서는 144Hz로 게이밍이나 모델링 시 끊김이나 잔상을 거의 남기지 않고 빠른 결과물을 볼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  크기 : 357.6 x 270.5 x 19.9mm

 ∎  무게 : 2.39kg

 ∎  Dolby Atmos

마지막으로 Dolby Atmos 사운드 기술을 적용하여, 헤드폰 착용 시, 방향에 따른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적용되는 프로그램이나 영상에서만 작동을 하는데, 적용된 영상을 보시게 되면 정말 현장에서 소리를 듣는 기분을 느끼게 해 줍니다. 

 

 ∎  Network

블루투스 5.0 / 와이파이 6 / 기가인터넷

 

 ∎  Port

1 HDMI / 1 USB-C / 3 USB 3.0 / 1 헤드폰 마이크 combo 3.5파이 / 1 RJ45 LAN / 1 DC-in(전원)

 

 

추가 사양

 ∎ 쿨링

jet 블레이드 쿨링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발열 시 열을 식혀주는 팬은, 직접적인 열을 식혀주기도 하지만, 방열판을 추가하여 더 빠르게 열을 분산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이번 사양에서는 이 방열판인 히트 파이프를 추가해 기존의 방열 면적에 1.4배를 확장시켰고, 이전 버전의 장비보다 블레이드 팬을 통해 공기량이 1.15배 더 배출되도록 만들었습니다. 

 

 ∎  쿼드 RHE핀

쿨링팬이 돌아가며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선, 팬 부분에 열을 최대한 많이 머금고 있어야 하는데, 삼성 오디세이 NT850 XCJ는 기존 장비의 RHE핀을 두배로 늘려 jet블레이드 블로워가 기존보다 2배 열을 잘 배출하도록 만들었습니다.

 

 ∎ 공기 순환 방향

공기의 순환 방향은 사용자 측에서 끌어와, 기기 뒷면으로 열이 배출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로서 장비를 장시간 사용하는 데 있어 발열로 인한 불쾌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 후기

 

 

삼성 오디세이 NT850XCJ-XC716_ND3 [i7-10750H+RAM64GB+NVMe2TB+HDD2TB+RTX2070S+15.6 FHD+Win10Home]

COUPANG

www.coupang.com

여러분이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최고 사양의 장비를 찾아보고 계셨기 때문일겁니다. 최고사양 노트북이 가진 가장 큰 단점은 뭘까요? 아마도 무게와 발열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발열에 대해 잘 대비를 해뒀어도 어쩔 수 없이 열감은 좀 느껴집니다. 항상 열이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고효율을 발휘할 때만 열이 약간 느껴지실 겁니다.

 

 

 

게다가 이동하기 어려운 무게도 한몫을 하겠습니다. 고사양이란 쉽게 들고 다닐 수 없다는 말과 같다고 보는데, 저는 충분히 타협을 할 수 있었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실까요?

 

겉 부분은 블레이드 블랙으로 부르며 매트 블랙에서 약간의 광택이 들어간 디자인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나쁘지 않고, 발열에서 올라오는 후면부 열이 모니터를 자극하지 않도록 중앙에 힌지가 있는 것도 기술적으론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노트북 열어둔 모습
노트북 열어둔 모습

 

모델링을 해본 결과, 결과물은 원래 노트북에서 하던 작업을 동일하게 했을 때 렌더링 시간이 2.5배 빨랐습니다. 사실 크게 차이 안나 보이지만, 3D 모델 렌더링 1회에 들어가는 시간이 8시간이라면, 오디세이 최고 사양에서는 3시간 20분이면 완성된다는 말입니다. 

 

8시간은 정말 무거운 모델을 다룰 때 이야기지만 보통은 2시간에서 길게는 4시간가량 소요가 됩니다. 이 시간을 절반 이상 줄여준다면, 엄청난 축복이 되겠죠. 

 

 

삼성 오디세이 NT850XCJ-XC716_ND3 [i7-10750H+RAM64GB+NVMe2TB+HDD2TB+RTX2070S+15.6 FHD+Win10Home]

COUPANG

www.coupang.com

온도가 최고치로 올라간 모습
온도가 최고치로 올라간 모습

 

다만 장점인 빠른 속도에 비해 단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렌더링이 시작하고 끝날 때까지 노트북 중앙부의 발열이 좀 올라갑니다. 물론 제가 CPU 5 GHz와 64GB RAM, 그리고 그래픽 카드까지 몽땅 최대 효율로 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38.8도는 굉장히 낮은 온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 데스크톱을 예로 들어 보여드리겠습니다. 머더보드 온도는 평소에도 37도를 유지하고, 렌더링 시 CPU는 58도를 웃돕니다. 그만큼 3D 모델 렌더링은 하드웨어의 많은 연산 작업이 필요하다는 말이죠. 그만큼 발열도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데스크탑 평상시 하드웨어 정보
데스크탑 평상시 하드웨어 정보

 

그럼에도 오디세이가 39도를 넘지 않는 온도로 작업을 끝냈다면 정말 대단하고 칭찬할만한 성능이라고 봅니다. 여러분이 여러 노트북을 비교해보고 고르다 보면, 결국에 선택해야 되는 최종 선택지는 삼성 오디세이 NT850 XCJ-XC716_ND3버전의 최고 사양입니다.

 

 

과거, 가격을 따지고 성능을 타협해본 1인으로서, 저는 아직도 그 시절의 구매가 후회됩니다. 아무래도 장비는 자주 바꾸는 것보다, 하나를 제대로 구매해서 오래 잘 쓰는 것이 답이라고 보입니다.

 

오늘은 삼성 오디세이 최고 사양에 대해 리뷰를 해봤습니다. 고사양의 렙탑이 필요하시다면, 이 제품으로 고려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